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가오는 김장철에 미리 절임배추 구매하려고 알아보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올해 배추가격도 많이 올랐고 소금값도 오른 데다 무엇보다도 김치 담그는 데 있어서 배추 절이는 부분이 제일 힘들고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직접 절이는 것보다 경제적이고 힘도 안 드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절임배추 구매 시 양이 어느 정도 되는지, 물은 몇 시간이나 빼야 하는지, 배추에 맞춰서 양념 재료는 얼마나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정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절임배추 20kg은 몇포기일까?

 

절임배추 20kg은 보통 7~9 포기 정도, 쪽으로는 14~18쪽 정도 됩니다. 배추의 생육환경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kg이라도 포기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절임배추 20kg 가격은 보통 3 ~ 4만 원대입니다. 잘 물러지지 않아 아삭하고 고소해서 인기있는 배추 산지로는 땅끝마을 해남, 충북괴산,  강원도가 있습니다. 

 

인기많은 곳의 절임배추는 김장철이 되면 물량이 부족하여 원하는 날짜에 구하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미리 예약하셔서 김장에 차질없이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배추밭배추 절이기배추 절이기

 

 

 

 

 

물 빼는 시간

 

물 빼는 시간은 30분 ~1시간 정도면 됩니다. 절임배추는 배송받은 당일날 담그는 것이 불가한 경우 열어 배추 상태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박스를 뒤집어서 보관해 배추 윗부분도 절여질 수 있도록 합니다. 박스는 서늘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따뜻한 곳에 보관 시 배추가 물러질 수 있습니다. 택배로 이동하는 동안과 집에서 보관하는 동안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어 김치 담그기 전 물에 2~3회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30분 ~1시간 정도 물을 뺀 후 양념에 버무려줍니다. 물을 너무 오래 빼면 물기가 다 빠져서 맛이 없고 갈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김장 양념레시피

 

 

 

절임배추 20kg로 김치를 만들 때 양념이 8kg 정도 필요합니다. 절임배추 파는 곳에서 절임배추 양에 맞게 양념을 같이 파는 곳들도 있습니다. 집에서 만드실 때 아래 레시피 참고해 주세요.

 

김칫속김치 담그기김장 김치

 

 

 

 

<육수 만들기>

물 3.5L, 다시마 2장 (손바닥 크기), 황태머리 2개, 마른 멸치 두 줌, 건새우 한 줌, 양파 1개 (반 썰기), 대파뿌리 1개, 무말랭이 한줌 (또는 무 1개), 말린 표고버섯 한줌, 사과 1개, 고추씨 10g, 찹쌀가루 8큰술

>> 찹쌀가루를 제외한 재료를 물에 넣고 끓입니다. 끓고 나면 다시마를 먼저 건져냅니다. 40분 정도 끌어 육수가 우러나면 건더기를 모두 건져내고 약불로 줄입니다. 찹쌀가루를 물에 풀어 육수에 넣고 풀을 쑵니다. 풀을 따로 쑤어서 넣는 것보다 훨씬 간편합니다.

 

<김칫소 양념 만들기>

고춧가루 1kg, 다진 마늘 600g, 다진 생강 100g, 매실청 600g, 멸치액젓 500g, 새우젓 500g, 생새우 간 것 1kg (시원하고 감칠맛이 남), 배 2개, 양파 3개, 무 1개 (배, 양파, 무는 믹서에 감), 소금/설탕 (기호에 맞게 조절)

 

<속재료 준비>

무 2개 (채썰기), 청갓 1단, 쪽파 1단 (3-4cm 길이로 자름)

 

<버무리기>

무채와 김칫소 양념을 버무립니다. 여기에 청갓, 쪽파, 기호에 따라 미나리, 청각 등을 넣고 버무려 간이 배도록 합니다. 물 빠진 배추 사이사이에 양념을 바르고 겉잎으로 배추를 감싸 공기를 차단합니다. 김치통에 담을 때도 꼭꼭 눌러 김치사이의 공기를 빼냅니다. 

 

김장 김치

 

 

반응형